메주 만들었어요

메주 만들었어요




동네에서 구입한 안면도 콩으로 메주를 만들었어요

그 과정을 공개합니다

특별한 건 없네요 ㅋ











콩을 잘 불리셔야 하는데 고무다라에 물넣고 메주콩 씻어서 넣으시면 되요

물 속에 24시간 담가두면 어느 정도 불어요











불은 콩을 씻어내시고요. 물은 버리세요












통통해진 메주콩을 이제 뜨거운 물에 삶아줄거에요

어제 방송에서 다시마 물로 메주콩을 삶는 장면이 나와서 울 사모님 그 방법을 택하셨습니다

첫 시도인데 기대가 되네요












다시마 국물에 다시마 건져내고 뿔은 메주콩을 넣고 센불로 5시간 정도 삶아요

참고로 이 콩은 한말 8kg 이에요

메주콩을 삶으면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오니 그때부터 뚜껑을 열어주세요

5시간이 지나면 그때부터 주걱으로 메주콩을 저어주세요

안그러면 냄비 바닥에 눌러붙어요

다 삶아졌는지 알려면 알갱이를 하나 꺼내서 손으로 으깨보시면 압니다












다 삶아진 메주콩은 국물은 따로 보관하고 삶은 메주만 다라에 넣고 사정없이 찧져줍니다

이때, 좋은 방법으로 자루에 넣고 비닐로 쌓아서 발로 밟아주면 굉장히 편해요

울 사모님은 기분상 싫다고 하셔서 어쩔 수 없이 팔이 고생했어요











메주콩 먹어봤더니 구수하니 맛있네요

다시마 국물이라 그런지도 모르겠어요 ㅋ

콩 삶은 다시마 국물은 메주가 잘 익으면 된장으로 항아리에 넣을때 삶은 국물을 넣고 메주을 으깰 때 쓸거에요 ㅎ













메주를 만드는 건 으깬 콩을 쟁반위에 놓고 네모 반듯하게 만드시면 되요

울 사모님 나름 만드셨는데 모양이 안나왔어요

과거에 시어머니에게 못 만든다고 혼났었다고 얘기하시네요











지금도 잘 안된다고 하시네요 ㅋ

맛있으면 되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네요. 

모양이 뭐 대수랍니까..











8kg으로 담궜는데도 큰 덩어리가 6개 나왔어요

대단히 만족스러웠어요

시골 인심으로 8kg의 가격인데 훨씬 더 주신 것 같아요

완전 따봉으로 잘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메주 만들었어요 편이었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