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미세먼지 방충망 청소 방법 5분

 

 

 

 

 

봄이 찾아와서 날씨가 따뜻해지니, 이제 창문들을 많이 열게 되는데요. 겨울 동안 창문을 안열다보니까 먼지가 싸였을 거에요. 방충망과 창틀에 쌓인 먼지를 보고 기분이 나빠진다면 청소할 때가 된 건데요. 그래서 빠르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5분 정도면 가능할 거에요

 

 

 

 

 

 

방충망

 

황사비 주의사항👆

 

알레르기 비염 극복법👆

 

방충망 설치비용 보기👆

 

 

 

 

 

 

미세먼지 방충망 특징

 

 

작은 구멍이 뚫려 있더라도, 미세한 부분에 먼지가 덜 쌓이도록 정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에는 대체로 창문을 덜 열기 때문에 쌓인 먼지가 그렇게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봄이 되고 바람이 부는 시기에 들어서면서 먼지가 많이 날리게 되니까 이 시기에는 대청소를 한 번쯤 해주는 것이 좋아요.

 

가정집에서는 베란다 밖으로 나가서 닦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층에 살아서 베란다 밖으로 나갈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오염이 심한 부분과 일반적인 부분을 구분하여 청소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창문 닦을 때는 창틀도 함께 해줘야 하는데요. 창틀에 먼지가 쌓이면 그 먼지가 방안으로 들어와 공기 질이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추가로 창틀까지 쉽게 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방충망 청소 준비물

 

청소기,신문지

창문에 오염이 매우 심하다면, 시작하기 전에 물로 불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염이 심하지 않더라도,  시작 전에 망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면 훨씬 더 쉽게 먼지가 떨어지고 청소가 더 편해져요.

오염이 심한 곳, 특히 베란다 밖이라면 청소기를 사용하여 창문 닦기가 좋은데요. 공기 중에 먼지가 많아서 흡입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는 안쪽에서 망에 신문지를 대고 분무기로 적셔주면 밖에서 잘 흡입이 될 거에요.  만약 청소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오염이 덜하다면, 쌀뜨물 분무기를 사용하여 망을 촉촉하게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먼지와 오염물질이 쉽게 떨어져서 청소시간이 빨라져요.

 

 

쌀뜨물 과탄산소다 분무기

쌀뜨물의 주요 성분인 녹말은 먼지와 잘 뭉치기 때문에, 일반적인 맹물보다 더 좋은데요. 쌀뜨물을 사용하기 전에 약간 미온수 상태로 만들어주면 효율이 좋아져요. 이렇게 해주면 먼지와 오염물질을 더 빠르게 제거하게 되요.

추가로 여기에 과탄산소다를 약간 첨가하면 완벽한 세제가 되요. 과탄산소다는 세정력이 강해서, 얼룩이나 물때 제거에도 좋아요. 없다면 생략하셔도 되요 ^^

 

 

극세사 걸레, 밀대

집에 밀대를 준비해서 극세사 걸레를 적시고 밀대에 끼우는 것이 좋습니다. 극세사는 먼지와 오염물질을 잡는 능력이 좋고  큰 도움이 되요 만약 극세사 걸레가 없다면, 극세사 소재의 천을 사용해도 좋아요. 천을 밀대에 잘 고정시키고, 꼼꼼하게 묶어주면 준비가 끝이에요.

일부 분들은 이와 같은 용도로 수면 양말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신지 않는 수면 양말이 있다면, 재활용 차원에서 활용해도 좋겠어요.

 

 

물티슈

창문을 닦는 과정에서 물이 창틀에 흘러내릴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미리 창틀에 쌀뜨물 분무기를 뿌려 두고 신문지나 물티슈를 깔아 두면, 먼지가 어느 정도 묻어 나와서 좋아요 

창문을 다 닦으면 창틀의 신문지와 물티슈를 걷어내고, 남은 먼지와 오염물질을 물티슈로 닦아내면, 창틀은 완전히 깔끔해질 거에요.

 

 

 

 

 

청소방법 4단계

 

 

1. 과탄산소다가 들어간 미지근한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는다

2. 신문지를 망에 대고 물을 뿌린다

3. 창틀에도 쌀뜨물 분무기를 뿌리고 신문지나 물티슈를 사이에 끼워넣는다

4. 밀대를 꺼내서 극세사 걸레나 천 또는 양말을 끼우고 분무기를 살짝 적셔준다

5. 망을 쓱쓱 몇 번 문질러서 닦아준다

6. 창틀에 신문지나 물티슈를 걷어낸다

7. 남아있는 먼지를 물티슈나 물걸레로 닦아낸다

8. 2가지 청소가 약 10분 정도면 끝

 

 

 

 

결론

 

 

방충망 청소는 귀찮은 일이지만, 우리 건강을 위해 중요한 일이에요. 일상 생활에서 자주 해주는 것이 좋지만, 매번 하는 것은 실제로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도 해요.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해야 할 때는 빠르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특히, 비 오는 날에는 창문, 망, 틀에 쌓인 미세먼지가 자연스럽게 불어서 이럴 때 창문닦으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날씨도 잘 이용하면, 창문을 조금은 더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우리의 집안 공기가 깨끗해질 뿐만 아니라, 먼지로 인한 비염이나 폐 건강에 특히 도움되실 거에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