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혜만드는 방법) 설날 음식만들기

식혜만드는 방법, 설날음식 만들기





식혜를 만들기 위한 준비로 밥솥에 밥을 제일 먼저 앉히세요

밥이 있어야 식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보리로 만들어진 엿기름을 준비해야 하는데 식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재료지요

엿기름 외에 설탕, 생강가루, 계피도 준비하세요










재료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시작합니다  고고씽










엿기름을 소쿠리에 넣고 물에 넣어서 씻을 건데 뿌연 물이 계속 나와요

이 물을 식혜물로 사용할 거니까 계속 씻어서 모으다가 맑은 물이 나올 때 멈추시면 되요

 










어느 정도 씻었으면 엿기름이 조금 들어갈 수 있으니까 잘 걸러주시면 되요

열심히 씻은 보람이 있네요  ㅋㅋ 











밥이 어느새 다 되어서 그 밥에 엿기름을 씻은 물, 즉 엿기름물을 넣어줄 거에요

밥이 좀 많다 싶으면 조금 덜어내시고 부어주시고 취사가 아닌 보온으로 맞춰서 닫으세요











약 8시간 보온으로 해서 식혜가 만들어지는데 밥알이 동동 떠있으면 다 된거에요

만약, 동동 안 떠있다면 더 보온으로 두고 밥알 동동 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저는 밥통을 큰 동에 남김없이 넣고 가스렌지에 끓일 거에요

만약 식혜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아까 만들어 둔 엿기름물이 남았을테니 이 물을 적당히 부어주세요










엿기름물을 부었는데도 많이 남았을 수 있지만, 다 쓸 거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그 남은 물은 나중에 쓰기 위해서 끓여서 보관하시구요

식혜를 다 먹으면 밥알만 남는 경우가 많으니 이때, 남은 밥알에 남은 엿기름물을 넣고 다시 끓여서 식혜를 만들어 줄거에요 ㅎ










다 부었다면 식혜에 필요한 재료들을 넣을 시간이에요











생강가루를 우려내기 위해서 헝겊이나 거름종이에 넣어주세요

저는 커피 걸르는 종이에 넣어서 ㅋㅋ 우려냈어요










이 손길을 바로 우리 사모님의 장갑낀 손입니다 ㅎㅎ










설탕도 넣어서 단맛이 나는지 맛을 보시면서 적당량 넣어주시면 되요











본격적으로 끓게 되면 거품이 일어나는데 그 거품은 걷어내 버리세요 











맛있는 식혜가 잔뜩 만들어졌으니 이걸로 명절에 먹고 싸주고 하신답니다

보니까 식혜 만드는 방법 그리 어렵지 않죠?

직접 만들어서 맛있게 드셔보세요 ㅎ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