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하면 뭐니 뭐니해도 에어컨 바람이 최고지만 몸이 냉한 사람들은 냉방병 걱정되죠. 이럴 때는 에어컨 옆에 선풍기 1대 틀어두면 찬바람을 멀리 보내주고 공간이 더 시원해져요. 이런 여름 필수품인 선풍기 관리는 잘하고 계신가요? 먼지나 이물질이 쌓인 상태로 사용하면 성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어요. 여름 시작되기 전에 선풍기를 잘 청소할 수 있는 방법과 주의사항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세척 준비물
- 마른 천, 종이타월
- 부드러운 브러시
- 진공청소기, 작은 진공청소 노즐
- 중성 세제, 물
단계별 청소 방법
최저가 청소솔 보기👆
1. 전원 차단 및 제품 분리
선풍기 망의 고정 나사를 풀고 클립을 연 후에서 앞면 망을 잡아서 당기면 빠질 거에요 다음에 날개를 고정해주는 캡을 돌려서 빼고 차례대로 날개를 꺼냅니다. 마지막으로 뒷면 망도 분리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때 분해할 때 나사, 부품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하세요
2. 날개 먼지 제거
선풍기 날개는 특히 먼지가 많이 쌓이는 부분이에요. 마른 천과 부드러운 브러시를 이용해 날개 사이사이와 앞뒷면을 깨끗이 닦아내 주세요. 너무 세개 누르거나 강하게 압력을 주면 날개가 휘거나 변형될 수 있으니까 살살 다뤄주세요.
3. 모터 부분 청소
모터 부분은 직접 손으로 닦기 어려운 부분이라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먼지를 제거하세요. 제거 후 부드러운 브러쉬를 이용해서 모터 주변을 털어내주면 좋아요. 물을 사용해 닦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4. 날개덮개 망 닦기
물을 담아 중성 세제 넣고 희석해서 통째로 넣고 잠시 10분정도 불려준다음 청소하면 편해요. 자주 청소해서 더럽지 않다면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서 닦으면 금새 끝날 거에요. 청소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말리고 사용하세요
5. 건조 및 재조립
망과 날개는 완벽하게 건조시킨 후에 분리했을 때와 반대로 조립하면 되요. 그리고 재조립할 때 커버를 잘 끼우고 꼼꼼하게 고정해주세요. 헐렁하면 위험해집니다.
청소할 때 주의사항
1. 전원 차단하기
시작하기 전에, 안전을 위해 전원을 꺼주세요. 그리고 코드를 뽑아주세요. 감전 위험을 방지하려면 이게 중요해요.
2. 화학 용액 사용 금지
세척하는 데 강력한 화학 용액, 휘발유, 신나 등을 사용하면 안 돼요. 플라스틱이 손상될 수 있어요. 중성 세제만 사용하면 안전해요.
3. 먼지방지용 린스 문지르기
조립 전에 날개와 망까지 해줘도 좋구요. 조립 후에 망에만 해줘도 좋은데요. 먼지가 다시 붙지 않도록 린스를 묻힌 마른 수건으로 문지르면 효과가 있어요. 선풍기 표면을 가볍게 문질러 주는 것만으로도, 먼지가 달라붙지 않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왜냐하면, 린스에 함유된 정전기 방지 성분이 먼지 정전기를 없애 주기 때문이에요.
물기가 알레르기까지 유발
1. 물 세척 후에는 남아있는 물기가 먼지와 결합하면 오히려 더 많은 먼지가 붙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청소 후 린스로 문질르고, 완전히 건조시키면 먼지 방지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2. 선풍기 내부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곰팡이는 악취 및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서 알레르기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특히 좋지 않아요. 그래서 청소 시 물 대신 마른 수건이나 먼지 제거제를 사용하고, 물기를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이 안전해요.
3. 모터 부분에 물기가 스며들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모터 부분에 물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합선 및 단락 위험이 있어요. 이는 고장 뿐만 아니라 화재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조심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