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일을 하는 남편이 몇 일 야근하더니 허리가 아프다고 조퇴를 했어요.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엉성하게 걷다가 다음날 한의원가서 침맞고 뜸도 뜨고 주말에 쉬더니 조금 나아졌대요.
기분 좋아져서 동네 형님 만나러 나갔다가 허리통증에 도움된다는 운동 듣고 따라했는데 삐긋하고 들어왔어요
결국 다음날 다시 동네 정형외과에 다시 가서 허리주사 맞고 물리치료 받고 약먹고
복대 차면서 3주만에 좋아진 방법 공유할게요. 완치는 아닙니다.
이 글에 초기에 허리통증 생긴 분들께 도움되는 내용이 있으니까 활용하셔서 나아지시길 바랍니다
허리통증 완화방법
보통 허리 아프다고 하면 주변 지인들은 한의원 가서 침맞고 뜸도 뜨고 찜질하는 게 대부분의 완화 방법인데요.
남편도 한의원부터 찾아갔는데 조금 부드러워지니까 다시 함부로 움직이다 더 아프게 되었어요.
초기에 허리통증이 오면 무조건 움직임을 조심해야 되요.
운동이든 일상생활이든 다 해당되요.
조금 나아지고 진정이 되면 그때 운동이든 뭐든 조금씩 해야 하는데
놀란 허리에 복대도 안차고 첫 날부터 무리한 운동까지 했어요.
당연히 다시 전문병원으로 갔고 치료를 받고 나서 정신차리고 조심하기 시작했어요.
첫번째, 일할 때 허리 상태에 맞는 자세 찾기
평소에 번쩍 들던 물건들도 조심해서 나눠들고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물건의 양이나 무게는 허리 상태에 맞게 조금씩 늘려가면서 조절해야 되요.
일할 때 요령껏 해야 한다는 걸 이번에 배워서 폼안나게 일한다고 해요.
두번째, 의자에 앉을 때 자세가 중요해요.
무조건 허리를 꼿꼿이 일자로 앉는 것보다 C자형 자세로 앉는 게 좋아요.
좋은 자세를 취하는 것보다 더 좋은 건 한 가지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않고 가끔씩 움직여 주는 거에요.
아래 구체적인 자세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까 확인하세요
세번째, 휴식도 운동입니다
무리한 운동이든 노동이든 했다면 스트레칭이나 휴식을 해야 되요
그 동안은 쉬는 시간에도 쉬지 않고 계속 허리를 쓰면서 지냈다고 하더라구요.
지금은 복대도 차고 있기 때문에 쉬는 시간에 꼭 쉬려고 애쓴다네요.
무슨 일은 하든 쉬지 않고 하면 고무줄 같은 근육이 늘어나기만 하고
잠시 멈추거나 쉬지 않기 때문에 탄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약간의 통증이라도 참지말고 느껴질때는 병원에서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해야 만성이 되는 걸 막을 수 있어요.
허리통증 완화운동
유튜브 EBS건강에 나온 어떤 부부의 만성 통증을 갖고 계신 부부의 사례인데요.
수술까지 생각하시다가 운동으로 지금은 수술 생각을 버리셨고 열심히 운동으로 극복하고 계세요
아래 영상을 클릭해서 19분부터 보면 따라하기 쉬운 완화운동이 나와요
누구나 해볼 수 있는 운동인데 약 2주 정도 했는데도 많이 좋아지셨다고 하니까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허리통증 완화자세
위의 영상에서 배우는 쉬운 동작과 다른 스트레칭으로 좋은 자세 더 알려드릴게요
사진의 5가지 동작을 잠잘 때, 일어날 때 조금씩 스트레칭으로 해주면 허리가 더 부드러워지실 거에요
주의점은 내 허리상태에 괜찮은지 할 수 있는 만큼만 해보고 무리가 된다면 절대 하지마세요
아무리 좋은 자세라도 내 몸에 아픈 동작이라면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